k패스 신청방법 및 k패스 혜택과 알뜰교통카드 전환방법 (5월 1일 시행예정)

이 글의 요약

K패스의 시행 시기와 사용 방법
대중교통비 돌려받는 K패스 사용방법 등등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확인하세요 ▼

k패스_sum

K패스는 국토교통부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교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출시한 제도입니다.

k패스를 요약하여 설명하자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의 일정 부분을 이용자들에게 돌려주는 방식이며
이용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대중교통 요금에 대한 부담이 덜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k패스 신청방법과 k패스의 자세한 혜택내용에 대해 정리했으니 k패스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확인해서 꼭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글의 순서


icon_03

시행사

국토 교통부

신청기간_icon

시행기간

5월 1일 시행 예정

icon_01

범위

일반 시내버스, 지하철, GTX-A, 광역버스

K패스란?

한 달 동안 대중교통을 총 15번 이상 이용하는 이용자분들에게 대중교통의 부담을 줄여주는 혜택을 제공하는교통카드입니다.

k패스는 대중교통 수단, 예를 들면 시내버스나 지하철 등을 꾸준히 사용하는 이용자분들에게 매우 유용하며 특히 k패스의 주요 혜택 중 하나는 이용자가 사용한 대중교통 사용료를 일정 부분을 환급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k패스를 통한 환급 금액은 다음 달에 돌려받게 되며, 그 금액은 전달에 대중교통으로 사용한 금액에 따라 달라지며 환급 받는 금액의 비율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인의 환급금액 경우에는 대중교통으로 사용한 총 금액의 20%를 환급받게 되며 청년층은 30%까지 환급 받을 수 있는 비율이 상승하며 저소득층 같은경우에는 53%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한 달 동안 대중교통으로 총 10만원을 사용한 경우, 일반인은 20%인 2만원을 청년층은 30%인 3만원을 환급 받게 되며 저소득층은 53000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현금으로 돌려받는게 아닌 마일리지로 돌려 받게 되어 자동으로 적립이 되며 적립된 환급금액 마일리지는 이후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최대 횟수는 60회로 제한되어 있으며 60회가 초과 되면 환급은 받을 수 없습니다.
K패스를 신청하시려면 아래 K패스 신청하러 가기를 통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5월 부터 시행되는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분들의 k패스 회원 전환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회원 전환은 4월 초부터 시행되었으며 지금까지 약 19%의 사용자가 전환을 진행 했다고 하며 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중이신 분들은 추가 카드 발급은 필요 없으며 알뜰교통카드 앱(4월까지)이나 홈페이지(6월까지)를 통해서 간단한 절차를 통해 k패스 회원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k패스 전환을 위한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는 아래 k패스로 전환하러 가기를 통해 전환 하실 수 있습니다.

k패스는 5월1일 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시행은 5월 1일에 되지만 전국에서 바로 시행되는건 아니며 서울과 경기도에서는 k패스 사용이 대부분 가능하며 지자체를 기준으로 176개의 지자체에서 먼저 시행되며 추후에는 189개의 지자체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다만 k패스는 인구 수가 10만명 이하인 지역에서는 k패스가 제외될 예정이라는점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k패스 신청 방법은 공식 사이트에서 신청하시거나 11개의 카드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신청방법 중 본인이 편한방법을 통해서 선택하셔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1개의 카드사

우리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삼성카드, BC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티머니, 이동의 즐거움, DGB유페이

유용한 정보였나요?

별점을 알려주세요!

평균 별점 5 / 5. 투표 수 261

별점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별점을 알려주세요!

함께 볼 만한 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